The world is entering a new era of sovereign-debt management

 

지금은 정부 부채에 대해 걱정할 때가 아니다. covid-19 감염자가 급증하고 경제활동이 경색되면서 정부들은 전염병의 인적 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는 모든 자원을 투입함이 옳다. 이 긴급함에도 불구하고 위기는 국가채무 sovereign debt 의 부담을 새로운 영역으로 이끌 것이다. 지난 세기 전 세계의 주요 위기는 종종 정부의 대규모 차입과 이에 대한 채권자들을 다루는 방식의 (종종 급진적으로) 변화로 이어졌다. covid-19과의 전쟁이 특별한 예외는 아니다. 현재 구축되는 중인 경제 대책은 금융위기 때의 그것을 능가할 것으로 미국의 계획은 GDP의 10%를 초과할 것이다. 생산과 수입에 대한 세원 손실은 더 클 수 잇다. 적어도 몇몇 국가들은 부채 부담이 GDP의 150%를 넘어설 수도 있을 것이다.

지난 수백년간 정부 차입의 역사는 크게 3가지 기간으로 나눌 수 있다. 양차 세계 대전 사이의 갈등과 대공황은 모두 정부의 대차대조표에 막대한 부담을 지웠다. 이 혼란스러운 시기에 정부는 종종 시장의 자비에 의지해야 했는데, 영국은 1차 대전 직후 GDP의 140%까지 증가한 부채를 가혹한 긴축정책으로 상환하여 시장 신뢰를 유지하려 애썼다. 정부는 1920년대 내내 GDP의 7%가량을 일차 예산 잉여금 (순 이자 비용)에 할당했다.
결과는 비참했다. 긴축은 경제 성장을 약화시켰다. 1928년의 생산량은 1918년의 생산량보다 낮았다. 그 결과 부채는 오히려 증가하여 1930년 GDP의 170%에 도달했다. 이런 고통스러운 경험에 근거하여 John Maynard Keynes는 '이 비용이 올바르게 지불되지 않은 건 분명하다'고 썼다. 더 절망적인 조치를 강요받은 경제들은 더욱 악화되었다. 전쟁으로 약화되고 부채의무를 이행할 수 없었던 독일은 하이퍼 인플레이션에 빠졌다. 통화가치의 파괴는 사회경제적 비용을 막대하게 치르면서 부채비율도 129%까지 줄이기는 했다. 디폴트가 횡행했고 1933년에 들어서는 채무불이행이나 부채 구조조정에 처한 국가들이 전 세계 GDP 의 절반에 달했다.

2차대전을 경험하면서 선진국 정부들은 다른 접근법을 시도했다. 지난 30년간의 트라우마 후 긴축은 더 이상 누적된 부채를 다루는 정치적으로 가능한 수단이 아니게 되었다. 일부 국가는 전후 하이퍼인플레이션을 겪거나 채무불이행을 선언했다. 다른 정부는 재정적 억압을 택하면서 채권자들에게 덜 매력적인 대출로의 전환을 강요했다. 전쟁 동안 갈등을 억압하는 많은 정책적 도구가 채택되엇다. 미국에서는 연방준비은행이 국채를 매입하여 일정 수준 이상으로 수익률이 상승하는 것을 막았다. 정부는 또한 이자율과 은행 대출도 제한했다. 자본 통제로 인해 저축은 해외에서 더 많은 수익을 추구할 수 없었다. 

결과적으로 기관과 가구는 최저시장금리로 정부에 대출해야 했다. 전시 가격 통제가 완화되면서 인플레이션은 소폭 상승했고 정부 부채에 대한 이자율도 수십년간 물가상승보다 낮게 유지되었다. 하버드 대학의 Carmen Reinhart와 IMF 의 Belen Sbranciad의 연구에 따르면, 1945~1980년 기간의 거의 절반에 가까운 동안 선진국 정부의 부채 이자율은 실잘적으로 마이너스였다; 영국 -1.7%, 프랑스 -6.6%. 1946년에서 1961년 사이 미국의 GDP 대비 부채 비율은 68% 감소했다. 모든 선진국의 GDP 부채는 1970년대에 25%로 떨어졌다. 

1970년대에 세 번째 시대가 시작되었다. 선진국 정부는 자본 흐름과 금융 시스템에 대한 통제력을 완화하여 세계 자본 시장의 자비에 맡겼다. 1980~90년대 채권 시장이 때때로 정치인들을 압박했지만, 이들의 두려움은 천천히 힘을 잃었다. 글로벌 금융통합은 투자 대비 저축이 증가하고 통화가 안정된 부유한 국가의 채권이 제공하는 안정성에 대한 수급도 일치했다. 부채 부담이 커지면서도 차입 비용은 꾸준히 감소했다. 세계 금융 위기는 이런 추세를 더 강화했는데, 부유한 국가들의 공공부채는 2007년 GDP의 59% 에서 2013년 91%로 증가했는데도 이들 국가의 정부는 지난 10년간 제로 또는 마이너스 금리로 차입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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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는 앞으로 더 많은 빨간 잉크(자금 상실 위험)가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새로운 주권부채(sovereign debt)관리 시대가 시작될 수 있다. 이 시대가 무엇을 가져올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 전염병 후의 부채 제도는 전쟁 직후의 그것과 비슷할지도 모른다. 이 시련은 기술 및 인프라에 대한 새로운 투자 웨이브를 일으켜 가용 저축과 높은 정부 차입 비용의 경쟁을 유발할 수도 있다. 국경 폐쇄로 상품과 자본 장벽이 높아질 경우 규제를 통해 정부들은 비용 급등을 관리할 수도 있을 것이다. 

또는, 대유행으로 인해 (경제)성장이 다시 시작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중앙은행은 경제난을 막기 위해 이미 대규모로 정부 부채를 매입하고 있다. 연준은 국체를 무제한으로 구입하고 있고, 유럽 ​​중앙 은행 (European Central Bank)은 최근 7,500 억 달러의 채권 구매 계획을 발표했다. 회복이 부진하면 중앙 은행이 지속적으로 갓 인쇄 된 현금으로 대규모 재정 적자를 조달할 수 있다. 일본의 경험은 한 때 이상한 것으로 여겨졌지만 더 광범위하게 채택될 수도 있다. 인플레이션을 유발하지 않으면서 대규모로 자금을 조달한 차입 경험은 부채 한도에 대한 대중적인 아이디어를 변하게 한다. 위기가 룰북을 다시 쓴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Posted by 김구공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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